‘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처음 시행될 2021학년도 수능시험 대비 첫 수능 모의평가가 코로나19로 연기된 6월 18일(목요일) 실시된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연기된 것은 시험일뿐만 아니라 점심시간도 당초 50분이었던 것이 70분으로 연장된다. 6월 3일 수능시험을 주관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홈페이지(www.kice.re.kr)에 6월 수능 모의평가 점심시간을 이와 같이 변경하는 내용을 공고하였다. 이에 따라 점심시간은 당초 12시 10분부터 오후 1시까지 50분이었던 것이 12시 10분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20분 연장된 70분이 된다. 점심시간을 이처럼 연장한 것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수험생 간의 밀집도를 떨어뜨리기 위한 조치로, 앞서 고1, 2 학생들이 치르게 될 6월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주관하는 부산광역시교육청도 점심시간을 50분에서 70분으로 연장한다는 5월말 발표했었다. 점심시간이 20분 연장됨에 따라 이후 진행되는 3교시 영어 영역과 4교시 한국사ㆍ탐구 영역, 5교시 제2외국어/한문 영역도 20분씩부터 미루어진다. 예컨대 당초 오후 1시 10분부터 2시 20뿐까지 시행하기로 했던 영어 영역의 경우 오후 1시 30분부터 2시 40분까지 시행하는 것으로 변경된다. 그리고 전체 시험이 끝나는 5교시 시험 종료 시간도 당초 오후 5시 40분이었던 것이 6시가 된다.
◆ 6월 수능 모의평가 시험 시간표 및 시험 진행 요령 구 분 | 시 간 | 진 행 요 령 | 수험생 입실 완료 | 08:10까지 | | 1 교 시 | 감 독 관 입 실 | 08:10 | - 시험실 책상 및 개인소지품 정리・정돈 - 유의사항 설명 - 휴대폰 등 통신기기 회수 | 예 비 령 | 08:25 | - 답안지 배부 및 작성 시 유의사항 설명 - 성명, 수험번호 등 기재 및 표기 지시 - 미선택자 대기실로 인솔 | 준 비 령 | 08:35 | - 문제지 배부 - 문제지 페이지 수 확인(수험생) - 필적확인문구 기재 | 본 령 | 08:40 | | 국어 영역 시험 | 08:40∼10:00(80분) | - 결시자 파악 등 감독관 확인사항 처리 | 종 료 령 | 10:00 | | 휴 식 | 10:00∼10:20(20분) | | 2 교 시 | 예 비 령 | 10:20 | - 1교시와 같음 | 준 비 령 | 10:25 | - 1교시와 같음 | 본 령 | 10:30 | | 수학 영역 시험 | 10:30∼12:10(100분) | - 1교시와 같음 | 종 료 령 | 12:10 | | 점 심 | 12:10∼13:20(70분) | | 3 교 시 | 예 비 령 | 13:20 | - 1교시와 같음 | 준 비 령 | 13:25 | - 1교시와 같음 | 듣기평가 안내 방송 | 13:27∼13:30(3분) | | 본 령 | 13:30 | | 영어 영역 시험(듣기평가 25분 이내) | 13:30∼14:40(70분) | - 1교시와 같음 | 종 료 령 | 14:40 | | 휴 식 | 14:40∼15:00(20분) | | 4 교 시 | 예 비 령 | 15:00 | - 1교시와 같음 | 준 비 령 | 15:05 | - 1교시와 같음 | 본 령 | 15:10 | | 한국사 영역 시험 | 15:10∼15:40(30분) | - 1교시와 같음 | 한국사 영역 문제지 회수, 탐구 영역 문제지 배부 | 15:40∼15:50(10분) | - 탐구 영역 미선택자 대기실로 인솔 |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 시험 | 15:50∼16:52(62분) | - 선택과목 수별 별도 운영 - 과목당 시험 시간은 30분임 - 시험 본 과목의 문제지 회수 시간은 2분임 | 종 료 령 | 16:52 | | 휴 식 | 16:52∼17:10(18분) | | 5 교 시 | 예 비 령 | 17:10 | - 1교시와 같음 | 준 비 령 | 17:15 | - 1교시와 같음 | 본 령 | 17:20 | | 제2외국어/한문 영역 시험 | 17:20∼18:00(40분) | - 1교시와 같음 | 종 료 령 | 18:00 | | 합 계 | 시험 시간 382분 | |
※ 3교시 시작 직후 듣기평가 방송이 실시됨(시작 3분 전 안내방송). 유성룡(입시분석가 / 산에듀진학연구소장 / 1318대학진학연구소장)
|